베트남 국가데이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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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Patrick 김도연Jan 26. 2024
베트남 게임 산업의 명암
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4 베트남 게임 산업은 약 4억 5천만 달러의 총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이는 2027년까지 년간 8.6% 성장률로 이어지면서 2027년은 5억 8천만 달러의 수익이 예상됩니다.
2018-2017 베트남 게임 시장 수익 예상 (출처 : Statista)
이를 증명하듯이 2023년 7월 말 호찌민시에서 Google이 주최한 Think Apps 2023 이벤트의 Google 담당자는 DataAI 및 AppMagic 보고서의 데이터를 인용하여 베트남이 상위 15개 국가에서 눈에 띄는 위치로 승격했음을 보여줍니다. 다운로드 수는 50억 회입니다. 특히 앱스토어에 소개된 게임 25개 중 1개는 베트남에서 제작된 게임입니다.
하지만 베트남 게임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세계 게임 지도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지는 못했습니다. 여러 장벽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재능 있는 창의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게임사는 매출은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이 독창적이지 않고, 실제 게임 디자이너는 턱없이 부족하여 아이디어가 아직 진부하다는 평이 아직도 지배적입니다.
특히 베트남의 게임 스튜디오는 침체된 Web 3게임, 게임 개발자의 인력 부족, 그리고 회사 재정상태입니다.
베트남의 많은 게임회사들은 인력 부족으로 인해 대중적이고 단순한 게임 제작에 집중하거나, 빠른 개발을 위해 외국 기업에 더 많은 업무를 맡길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로 인해 게임과 직원 모두의 이직률이 높아졌고, 기업에서는 플레이어를 위한 풍부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디자인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히, 현재 베트남 게임회사들은 디자인 포지션, 각 게임의 중심을 쥐고 있는 사람, 스튜디오의 창의성이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게임 디자인 인력은 게임프로그래머, 마케팅, 게임 품질 테스트 (게임테스터) 등에서 채용과 이직이 일어나는데, 베트남은 Hyper Casual Game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창의성보다는 단순 모방과 복사에 의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포커 등 도박 게임들을 빠른 시간에 모방하여 베트남 보다 규제가 덜한 해외 (필리핀, 인도네시아, 남미 등)에 바로 론칭하기도 합니다.
베트남 대학의 게임 학과 및 게임 양성
2020년 이후 베트남에는 게임 양성 학과가 개설되어 게임 개발에 대한 체계적 교육과 인력 양성, 본인의 성적과 게임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회사 추천등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베트남 외국 대학캠퍼스나 대형 IT 기업이 설립한 기술 대학 중심으로 학생이 모집되고 양성되고 있습니다.
| BUV
BUV(British University Vietnam) 대학은 많은 베트남 게임회사, 스튜디오가 게임 개발 인력의 부족으로 BUV 2022년 게임 디자인 및 프로그램 학과를 설립하였습니다.
하노이에 위치한 BUV 대학 (출처: BUV 웹사이트)
BUV의 게임 학부는 베트남 게임 파트너와 함께 학생들의 게임 포트폴리오를 위한 프로젝트 공동 진행 및 게임사와 인턴쉽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 게임이 시장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모바일 플랫폼 구현을 위한 게임 아이디어 및 디자인 혁신등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BUV 대학의 게임 학과 안내 (출처 : BUV 홈페이지)
| RMIT
RMIT 대학은 베트남에서 가장 수업료가 비싼 호주계 대학이며 베트남에서 게임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몇 안 되는 대학 중 하나입니다.
호찌민 시에 위치한 RMIT 대학 전경 (출처 : RMIT 웹사이트)
RMIT는 2022년 게임 디자인 학과를 RMIT 호찌민 캠퍼스에 개설하였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밍 엔지니어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은 유사 연계 학과인 컴퓨터 공학, 컴퓨터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또는 디지털 산업학뿐만 아니라 게임 디자인, 영화 편집 또는 멀티미디어 아트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RMIT의 게임 디자인 학사 프로그램은 본교 호주인 RMIT Melbourne과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게임 산업과 베트남 산업에 맞게 특화되었습니다.
또한 이 RMIT의 게임 프로그램 학과는 Gameloft, Ubisoft, VNG, Sky Mavis 및 Sipher (총 24개 게임 관련사)와 같은 베트남의 유명 게임 스튜디오의 현업의 전문가 자문과 시장 동향 파악, 강의도 제공하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대학과 게임 학과 (출처 : 자체 조사)
게임에 대한 베트남의 사회적 인식 변화 필요
또 다른 큰 장벽은 게임산업에 대한 베트남 사회의 인식이 상당히 부정적이라는 점이다. 2019년 BUV는 베트남에서 게임 디자인 및 프로그래밍 전공을 개설한 최초의 학교였습니다. 첫 번째 과정에서 그 학교의 학급에는 10명 미만의 학생이 있었습니다. BUV 관계자는 “당시에는 베트남 게임 개발자가 만든 플래피버드(Flappy Bird) 등 주목할만한 성공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업계에서 일하는 것이 실제 경력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Production이 아닌 Think Factory로…
게임 개발 산업이 성공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창작자로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 통합되기 위해서는 국내 게임 개발자들이 제품 생산을 위한 프로덕션 (Production) 마인드에서 제품 발명을 위한 두뇌공장 (Think Factory)로 진화해야 할 것입니다.
게임 디자인과 설계는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 시각화 및 계획,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연구 및 평가, 예술, 과학 및 기술의 통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베트남에서 게임 사업을 시작할 때 해외의 게임을 모방하거나, 가벼운 케쥬얼 게임으로 가볍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되 P2E로 Axie Infinity처럼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보다는 게임을 만드는 과정 하나하나를 이해하고 경험하면서 유저를 유치하고 지속 가능한 매출을 유지, 성장하는 게 중요한 시대입니다.
왜냐면 게임은 열정과 창의성, 그리고 끊임없는 학습과 시행착오가 필요한 예술이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IT블로거 (VietnamIn)
김도연 (Patrick) | go2hanoi (카카오), goodserver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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